Home 6.13 지방선거

6.13 지방선거

게시글 검색
문재인 공약 <먹거리안전 정책> 농장에서 식탁까지
더불어민주당 조회수:511 211.209.225.108
2017-04-27 14:32:02

 

4월의 마지막 주입니다. 다음 주면 5월입니다. 5월은 시작부터 석가탄신일, 어린이날 등 황금연휴가 기다리고 있습니다. 선거를 앞둔 입장이다 보니 투표율 걱정도 됩니다. 하지만 이런 걱정보다 국민 여러분이 실제 제대로 쉴 수 있는 황금연휴가 될까 생각해봅니다.
     
우리는 참 많이 일합니다. 올해 초 한 대학이 휴가 성수기를 앞두고 2만 5,700명을 대상으로 휴가에 대한 조사를 했습니다. 그 결과가 참 놀랍습니다. 남들 다 가는 여름휴가, 못 갔다고 대답한 응답자가 5,000여명이었습니다. 이 가운데 ‘시간이 부족해서’라는 답이 35%로 가장 많았습니다. ‘비용 부담’도 20%로 3위였습니다. 
     
고용노동부가 2013 회계연도 기준 10인 이상 사업체 종사자 연차유급휴가를 조사했습니다. 그 결과, 1인당 평균 14.2일이 주어졌고, 실제 사용한 일수는 8.6일, 사용하지 않은 일수는 5.6일로 나타났습니다. 평균 사용률은 60.4%였다. 시간도 없고, 돈도 없어 쉬지를 못했습니다.
     
‘쉼표 있는 삶’을 국민들에게 드리고 싶습니다. 
     
첫째, 새로운 정부에서는 열심히 일한 국민들에게 ‘쉴 권리’를 찾아드릴 것입니다.
     
저는 이미 일자리정책에서 말씀드렸습니다. 노동자들이 ILO협약에 따라 연차휴가를 다 사용하도록 의무화하겠습니다.
     
비정규직의 ‘휴가권’을 보장하겠습니다. 1년 미만 비정규직에게 월별 1일에 해당하는 유급휴가를 부여해 노동자로서 ‘쉴 수 있는 권리’를 제도적으로 돌려드리겠습니다. 
     
현행 명절과 어린이날에 국한된 제한적 대체공휴일제(대체휴가제)를 확대하겠습니다. 
     

둘째, 국가가 앞장 서 휴가도 지원하겠습다.
     
2014년 시범실시 됐던 근로자 휴가지원제를 영세 중소기업 종사자들에게 점진적으로 확대하겠습니다. 종사자가 10만 원, 기업이 10만 원을 내면 정부가 10만 원을 보태 휴가포인트로 쓸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이렇게 되면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영유아를 동반하거나 임산부가 여행을 가면, 숙박 및 교통 할인은 물론 유아 동반 항공서비스 강화 등의 정책을 도입하겠습니다. 
     
‘무장애’ 관광환경을 전면 조성해 어르신들, 장애인들이 삼천리 금수강산을 여행하는데 불편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문화소외계층의 문화생활 촉진을 위해 시행되고 있는 문화누리카드의 사용처를 보다 넓히고, 지원금액도 현행 6만 원에서 10만 원으로 현실화 하겠습니다. 중산서민층과 자영업자의 휴가비 사용에 대해서는 조세 감면제도를 도입하겠습니다.
     

셋째, 국민 휴양지도 더 만들겠습니다.
     
국내 관광지 곳곳에 있는 공공기관 연수원을 국민 모두에게 개방하겠습니다. 멀리 가지 않아도 자녀들과 캠핑을 즐길 수 있도록 도심 속 캠핑장도 대폭 늘리겠습니다. 전국 캠핑장 가운데 친환경‧테마형 우수야영장은 인증을 통해 지역의 대표 관광상품이 되도록 육성하겠습니다. 
     
국립‧도립 자연휴양림의 시설 개선 및 확충을 통해 더 많은 국민들이 휴양을 즐길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전국 곳곳의 자연휴양시설에 대한 통합 이용시스템을 구축해 국민 편리성을 더 높이겠습니다.
     
휴식이 곧 새로운 생산입니다. 쉼을 통해 서로를 공감하게 되고, 서로에 대한 공감이 국민 통합의 힘이 됩니다. 국민 여러분에게 꼭 쉴 권리를 찾아드리는 대통령이 되겠습니다.

댓글[0]

열기 닫기

top